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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치료의 지도
등록일 : 2016-01-04


이야기치료의 지도


치료적 대화의 여행

 

이야기치료의 핵심 개념과 방법을내담자와의 실제 대화와 함께 제시

 

이야기치료는 상담자에게 쉼터이자 위안이다. 이야기치료를 통해 상담자는 내담자 인생의 전문가는 다름 아닌 

내담자라는 사실을 더욱 생생하게 인식하게 된다. 내담자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상담자 역시 매번 새로운 여정을 

시작하고 그 과정을 통해 내담자와 함께 성장하게 된다. 이야기 치료의 대가 마이클 화이트는 이 책에서 자신이 

수년에 걸쳐 개발한 치료의 핵심 개념과 방법을 명료하고도 철저하게 정리하고 있다. 여기서 그는 지도라는 

시각적 은유를 통해 클라이언트 정체성에 활기를 불어넣고 삶의 가능성을 풍부하게 하는 과정 하나하나를 

체계적으로 보여 준다.

 

저자가 이 책을 통해 제시하는 지도는 다른 지도와 마찬가지로 우리 여행의 지침서로 참고하기 위해 

구성된 것이다. 여기서 여행이란 물론 삶의 문제와 어려움으로 저자의 자문을 구하러 오는 사람과의 여행을 말한다이들 지도는 다른 지도와 마찬가지로 목적지와 경로가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우리가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찾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저자는 내담자와의 대화를 통제할 목적으로 

지도를 사용하지는 않는다고 강조한다. 치료적 대화는 순서가 있는 것이 아니며, 내담자가 어떤 표현을 하기도 

전에 미리 그에 대한 반응을 결정하는 일은 하지 않는다. 그러나 지도는 내담자 삶에서 간과되고 있는 측면에 대한 

탐색 기회를 열어 주는 방향으로 상담자의 반응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며, 치료적 대화를 진행시키는 과정에서 

필요한 지침이 되어 줄 수 있다.

 

이 책의 핵심은 내담자와의 대화 부분에 있다. ADHD를 가진 아이와 대화하면서, ADHD에 대해 특정화하여 

내담자와 분리된 대상으로 대화하기도 하고, 비슷한 어려움을 극복했던 다른 내담자를 외부증인으로 불러 함께 

대화하며 상담에 참여하게 하는 과정은 많은 깨달음을 준다클라이언트와 나누었던 감동적인 대화와 

이야기치료의 구성적 과정에 대한 설명을 통해 이야기치료의 가능성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책 속에서

112p  문학 텍스트의 구조와 치료적 활동의 구조 사이에 존재하는 유사성을 논의함에 있어, 나는 문학 텍스트의 

저자가 행하는 활동이 치료자가 행하는 역할과 똑같다는 주장을 하려는 것은 아니다. 문학 텍스트의 저자는 

줄거리의 기본적 모양새를 만들어 놓고 독자에게 그 줄거리로 들어오라 손짓하는 사람이다. 반면에 치료자는 

치료적 대화에서 전개되는 줄거리를 실제로 만들어 내는 사람은 아니다. 치료자는 존재 가능한 많은 삶의 

이야기에 접하게 될 것이나(그렇게 함으로써 사람들의 관심을 지배적 줄거리 밖에 존재하는 의미 있는 사건에 

집중시킬 수 있게 된다), 문학 텍스트의 저자와 달리 내담자 이야기의 주 저자는 아니다. 치료자는 내담자가 자기 

삶에 존재하는 사건을 선별하여 그에 의미를 부여하고, 그러한 사건과 자기 삶의 주요 주제 사이에 존재하는 

관계를 해석하고, 그 해석을 통해 나타난 삶의 목적에 가치를 부여하며, 그것이 자신의 정체성과 주변 사람의 

정체성에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에 관해 결론을 내리는 과정에서 내담자 목소리에 우선순위를 둔다. 문학 

텍스트의 저자는 줄거리 전개에있어 핵심적 존재가 되는 반면, 치료자는 중심으롭터 멀리 떨어져 있다.


요약하면, 다시쓰기 대화의 개념을 기초로 하는 치료적 대화에서 행동 영역과 정체성 영역은 지금은 간과되고 

있으나 의미가 있는 수많은 삶의 사건에 내담자가 스스로 의미를 부여하고 그것들을 이야기 줄거리로 엮어 낼 수 

있도록 하는 여건을 만들어 준다. 이 두 개념은 또한 내담자가 자신의 삶에 대해 새로운 결론을 내리도록 지원해 

주는데, 그 결론 가운데 많은 부분은 지배적 줄거리와 관련이 있거나 내담자 삶을 제한해 , 결핍에 초점을 둔 

결론과 완전히 모순되는 특징을 지닌다.


 차례


서 언

1장 외재화: 문제와 사람을 분리하는 대화

제프리 이야기 외재화 대화의 기원 / 외재화 대화의 이론적 토대 / 치료자의 자세  / 외재화 대화의 은유

총체화하기 / 외재화 대화의 대안적 활용 / 입장말하기(I): 외재화 대화의 지도 / 결 론

 

2장 다시쓰기: 자기 이야기를 다시 쓰는 대화

라이엄 이야기  / 다시쓰기 대화의 구조 / 라이엄 모자의 다시쓰기 대화: 지도로 그려 보기 /

정체성 질문의 목적과 기대효과  / 지향상태와 내면상태 정체성 영역: 마음의 서류함 / 이야기 심층 연구 / 결 론

 

3장 회원재구성: 인생 회원을 재구성하는 대화

제시카 이야기  / 새로운 안녕 / 회원재구성 대화의 목적과 기대효과  / 토머스 이야기 / 결 론

 

4장 정의예식: 정체성을 재정의하는 예식

피오나 가족 이야기 / 청중 참여시키기: 정의예식의 개발과정 / 정의예식의 기원 / 정의예식의 치료적 활용  / 

정의예식의 구조  / 외부증인의 선정  / 정의예식과 치료적 책임 / 과학기술, 익명성 및 윤리 / 결 론

 

5장 독특한 결과: 독특한 결과를 조명하는 대화

피터 모자 이야기 / 독특한 결과  / 입장말하기(II)  / 입장말하기(II)를 대화 중간에 적용하기 / 이야기 대화의 특징

독특한 결과에서 풍부한 이야기 전개까지 / 결 론

 

6장 거푸집짓기: 현재와 미래 사이에 거푸집을 짓는 대화

페트라 이야기 / 주체의식과 책임 있는 행동 / 주체의식, 책임 있는 행동 및 개념 발달  / 근접발달영역과 치료

치료자의 책임 / 거푸집짓기 관점에서 본 외재화 / 결 론

 

결 어

 


 저자소개 

마이클 화이트(1948~2008)

남호주 애들레이드에서 태어나 1979년 남호주대학교에서 사회복지실천을 전공한 후 애들레이드 아동 병원에서 정신보건 사회복지사로 

일했다. 1983년 덜리치센터를 설립하면서 본격적으로 가족치료 및 훈련 활동을 시작했으며, 문학, 철학, 인류학에 대한 깊은 조예를 

바탕으로 하여 후기구조주의 인문학 이론들을 임상적으로 해석·적용하는 데 심혈을 기울였다. 아동상담 및 호주 원주민과의 지역사회 

운동을 비롯하여 정신분열병, 거식증, 폭력, 외상에 관한 상담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대표 저서로 Narrative Means to Therapeutic Ends (1989/1990), Narrative Practice and Exotic Lives: Resurrecting Diversity in Everyday Life (2004), Maps of Narrative Practice 

(2007) 외 다수가 있다.


 저자소개 

이선혜 중앙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정슬기 중앙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허남순 한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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