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 > 인트로 메인 > 심리학 스토리

심리학 스토리

 
청소년 자살상담-자살 예방, 어떻게 도울 것인가①
작성자 : 인싸이트 등록일 : 2016-01-27






청소년 자살상담

 

04. 자살 예방, 어떻게 도울 것인가 -

 

1) 자살 위험성 사정

높은 자살 위험성이 있는지에 대한 임상적 판단은 내담자에게 자살 위험성이 정말로 있는지 확인하는 절차를 밟을 것인가의 여부를 결정하는 첫 단계 임무다. 다음의 단서들은 내담자가 우울증으로 자살할 위험성이 높은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자살 위험 징후들 : 성격 변화, 우울, 죽음에 관하여 이야기함, 자살에 대한 직접적 또는 간접적 암시들, 분위기나 행동의 이유 없는 변화, 수면, 식사 습관의 변화, 용모의 변화, 후퇴와 단절, 절망감, 약물 증가, , 공격적 행동, 불안, 소유물 정리.

 

자살 위험이 높은 청소년들은 많은 경우 자살에 대해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주변 사람들에게 드러낸다. 그러나 이러한 표식은 간과되기 쉬우며 심지어 상담실이나 정신과에 의뢰된 경우도 자살의 위험성이 정확히 시정되지 못하는 일이 드물지 않다. 따라서 도움 요청이 받아들여지지 못한 채 자살 시도와 자살 완료로 이어지는 불행한 사태가 벌어지기도 한다.

자살 위험성을 사정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물어보는 것이다. , “(현재의 힘든 마음 때문에)자살이나 죽음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나요?”라고 물어보는 것이다. 자살에 대해 물어보는 것이 부담스럽고 머뭇거릴만하긴 하지만 내담자를 돕기 위해 그러한 부담을 털어버리고 단도직입적으로 물어 보는 것이 가장 좋다.

 

2) 심층탐색

자살 위험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상담자는 경청과 공감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면서 시간을 두고 대상 청소년이 자살 생각을 한 정도와 기간, 관련되는 심리적 장애가 있는지의 여부, 자살하고자 하는 동기, 자살을 얼마나 준비하고 자살에 대해 이야기했는지의 정도, 자살 시도에 대한 태도, 살고자 또는 죽고자 하는 희망의 강도, 자살 후에 주변의 반응이 어떨 것이라는 예상과 기대 등을 파악해야 한다. 또한 상담자는 청소년으로 하여금 스스로 자신을 돌아봄으로써 자살 생각을 유발하는 일들과 과정에 관련된 부모에의 의존, 부모로부터의 분리에서 느끼는 공포, 불안, 노여움 및 사회적 고립 등을 탐색하도록 도와야 한다. 아울러 자살시도의 위험성을 안고 있는 청소년에 대해 가족력 및 개인의 발달과정에 관한 평가도 이루어져야 한다. 왜냐하면 자살을 시도하려는 청소년의 일부는 과거의 발달과 관련된 요소들이 만족스럽게 해결되지 않아 자아정체감과 관련하여 큰 혼란을 경험함에 따라 또래들에 비해 심리사회적 발달이 더디고 미성숙하며 자신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기 때문이다. 이러한 가족과 개인의 역사 탐색의 예를 들자면 정신질환을 겪은 적이 있는가?’ ‘어린 시절에 부모가 만성적 우울증에 시달렸는가?’ ‘부모나 가족 중에서 자살 시도를 했거나 자살에 성공한 사람이 있는가?’ 등일 것이다.

 

출처 이윤주. 2008. 청소년자살상담. 학지사.

------------------------------------------------------------------------- Insight of Psychology inpsy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