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 > 인트로 메인 > 심리학 스토리

심리학 스토리

 
청소년 자살상담-자살을 유발하는 요인
작성자 : 인싸이트 등록일 : 2016-01-27






청소년 자살상담

 

02. 자살을 유발하는 요인

 

자살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자살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과 자살을 방지하는 요인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자살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은 취약 요인 혹은 위험 요인으로, 자살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는 요인은 보호 요인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1) 취약 요인 혹은 위험 요인

우울과 무망감

우울은 스트레스 적응과정에서 불안이나 갈등과 더불어 나타나며 스트레스에 따른 우울은 다른 부정적 정서를 일으켜 자살 사고나 자살 시도를 쉽게 불러일으킨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서적, 심리적 변화가 많은 시기로서 다양한 역할혼미를 거쳐 성숙한 인격으로서의 정체감을 확립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특히, 사춘기를 거쳐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신체의 급격한 변화에 반해 정서적, 심리적 발달은 아직 미숙한 단계에 머물러 있기 때문에 이들이 겪는 갈등은 매우 크다. 이러한 갈등상황은 우울증을 야기하기도 하는데, 우울증은 의욕상실, 주의집중력 감소와 같은 심리적 측면과 함께 신체적으로도 식욕감소, 체중변화, 불면증 등의 부정적인 증상들을 나타낸다(McWhirter, Hart & Gat, 2001).

한편, 개인적 실패에 대한 지각, 의기소침, 죄책감, 비참함과 불행을 자신이나 그 어느 누구도 바꿀 수 없다는 부정적인 신념인 무망감 역시 자살행동과 밀접하게 연관되는 증상이다. 자살을 시도하는 청소년들의 경우, 스트레스 상황이 발생되면 문제를 해결하려는 생각보다는 무망감이 증가한다(Kazdin, French, Unis, Esveldt-Dawson, & Sherick, 1983). 또한 청소년들은 열등감과 장래에 대한 무망감을 느낄 때 자살 충동을 가장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박경애 외, 1993; 이경진, 2003).

낮은 자기존중감

자기존중감(self-esteem)은 오랫동안 인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한 필수요소로 간주되어 왔다. 자기존중감은 스스로 가치 있는 존재임을 느끼고 필요한 것과 원하는 것을 주장할 자격이 있으며, 행복해질 수 있고, 인생의 역경에 맞서 이겨 낼 수 있는 자신의 능력을 믿고 삶에서 얻어진 성취들이 자신의 노력에 따른 결과임을 믿을 수 있는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높은 자기존중감은 자신을 존중하고 믿으며 가치 있게 생각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반대로 낮은 자기 존중감은 자기 자신에 대한 거부와 불만족, 더 나아가 자기 자신을 경멸하는 마음을 의미한다. 자기존중감은 자신에게 중요한 사람의 평가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는 점에서 자살 성향의 변인으로 자기존중감과 사회적 지지의 유의한 관계를 추론해 볼 수 있다. , 사회적 지지를 적게 받을수록 자기존중감이 낮고 자기존중감이 낮을수록 사회적 지지를 적게 받고 있는 것으로 인식하며 이러한 상태에 있는 청소년일수록 자살 성향이 높을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자기존중감과 사회적 지지는 자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보다는 우울증상이나 절망감을 고조시켜 이를 매개변인으로 하여 결국 자살로 유도된다는 연구결과도 제시되었다(Harter, Marold, & Whitesell, 1992).

가정문제

가정은 청소년의 자살행동에 영향을 주는 환경 변인 중 가장 많은 연구에서 제시되는 요인이라 할 수 있다. 가정에 관련된 특성 중 청소년의 자살 위험성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경제적, 구조적, 기능적 측면으로 나눌 수 있다.

경제적 측면으로는 가족의 소득이 낮을수록 청소년들은 높은 자살충동을 느낀다(김은정, 2002). 구조적 측면으로는 부모가 결혼상태를 유지하고 함께 사는 경우에 청소년이 자살을 생각하는 정도가 가장 낮았고, 사별, 별거, 이혼, 재혼 순으로 자살 구상의 정도가 높았다. 기능적인 측면에서는 부모가 권위적이고 체벌 정도가 강한 경우(임명원, 1999), 부모와 극단적인 긴장 혹은 갈등상태이고 가정 분위기가 폐쇄적이어서 부모-자녀간에 정서적 분리가 일어나는 경우(우선유, 1999; Allen, 1987; Sands & Dixon, 1986; Pfeffer, 1986; Taylor & Stansfield, 1984), 부모가 우울, 약물, 알코올 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우(Blau & Gullotta, 1996)에 청소년의 자살 위험이 높았다.

학교문제

청소년들의 경우,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와 대인관계에서 오는 좌절감과 절망감이 많다(김향초, 1993).

스트레스

기타요인

기타요인으로는 자살 시도 경험, 약물, 대중매체 등이 있다.

 

출처 이윤주. 2008. 청소년자살상담. 학지사.

------------------------------------------------------------------------- Insight of Psychology inpsy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