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인싸이트. Insight of psychology, INPSYT
HOME > 인트로 메인 > 심리학 스토리

심리학 스토리

 
[학교폭력 상담시리즈] 술에 의지해 하루하루를 버티는 학생




학교폭력에 대응하는 상담을 실시하기 위해서

해당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술에 의지해 하루하루를 버티는 학생에 대해서 생각해봅시다.












술에 의지해 하루하루를 버티는 학생

 

정수는 플라스틱 음료병에 소주를 담아 한 모금씩 마시며 하루를 보내곤 한다. 마지못해 학교에 가기는 하지만 수업에 집중을 못하고 대부분의 시간을 무기력한 상태로 지내다가 소주를 마시곤 한다. 원하지 않는 고등학교에 진학을 강요한 엄마가 너무도 야속하고 싫은 경우이다.

 

>> 예시

내성적인 성격의 정수는 친구들과 경쟁하는 학교 분위기가 무서워서 엄마에게 상담을 받고 싶다고 말했지만 우울증에 시달리던 엄마는 정수의 말을 들어 주지 않았다. 지방 출장이 잦은 아버지도 제대로 신경을 써 주기 어려웠다. 정수는 1학년 내내 엄마에게 전학을 요구했으나 엄마는 말도 안 되는 소리 하지 말라고 정수를 그냥 방치하였다.

자신에게 관심을 보이지 않는 부모에게 실망한 정수는 더 이상 이야기를 할 필요를 느끼지 못하고 자포자기식의 행동을 하였다. 등교를 하다가 근처 공원에 가서 하루 종일 앉아 있기도 했고, 심지어 술에 의지하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할 수 있는 관심과 배려

- 학생이 술을 마시고 싶은 생각이 드는 때는 주로 어느 때인지 물어본다. 술을 마시고 싶은 이유와 원인을 알면 해결책을 찾기가 용이하기 때문이다.

- 혼자 있을 때는 주로 무엇을 하는지 물어본다. 혼자서도 술을 마신다는 것은 초기 알코올중독 증상이 되기 때문이다.

- 주변 친구들과의 관계는 어떠한지 구체적으로 파악해 본다.

- 가정적인 문제는 없는지 세심하게 파악한다.

- 술에 의지해야 할만큼 힘든 스트레스 환경을 이해하고 정서적으로 지지해 준다.

 

구체적인 전략

- 주변 친구들에게 도움을 요청하여 교사와 함께 아이의 태도를 살펴 주고 관심을 가져 줄 것을 부탁한다.

- 부모에게 이러한 사실을 알리고 아이에게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요청한다. 가족에게 따뜻한 사랑과 애정 표현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시키고 협조를 구한다.

- 술로 인해 야기되는 문제에 직면하게 하고 자신의 음주 행동에 대해 객관적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 알코올중독의 위험과 폐해에 대해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자료를 보여 주어, 알코올중독의 위험에 대해 경각심을 갖도록 한다.

 

 

 

 

출처 박성희 외. 학교폭력 상담 03 고등학생편. 학지사.

https://inpsyt.co.kr/psy/book/view/2282






인싸이트. Insight of psychology, INPSYT
인싸이트. Insight of psychology, INPSY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