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인싸이트. Insight of psychology, INPSYT
HOME > 인트로 메인 > 심리학 스토리

심리학 스토리

 
[폭력없는 평화로운 학교 만들기] 학교폭력의 실제





폭력없는 평화로운 학교를 만들어 봅시다.
학교 폭력이란 무엇일까요?









학교폭력의 실제

 

. 학교폭력의 정의와 유형

1) 학교폭력의 정의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 간에 발생한 폭행, 협박, 따돌림 등에 의하여 신체적 정신적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행위를 말한다(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 ,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추행, 명예훼손, 모욕, 공갈, 재물파손 및 집단따돌림 그 밖에 피해학생의 의사에 반하는 행위를 가하거나 하게 한 행위를 말한다(동법시행령 제2). 현재는 성폭력도 학교폭력에 포함된다.

 

2) 학교폭력의 유형

 

신체적 폭력 : 신체 상해를 일으키거나 불편감을 야기하는 것으로 고의적으로 건드리거나 치는 등 시비를 거는 행위, 물건, 흉기 등을 이용해 신체적인 상해를 가하는 행위 등이 해당된다.

 

금품갈취 : 가해학생이 피해학생에게 협박과 강제적 힘을 바탕으로 하여 금품을 빼앗거나 상납을 요구하는 행위로 자신의 낡은 물건을 강매하는 행위, 돈이나 물건을 감추거나 빼앗는 행위 등이 해당된다.

 

정서적 폭력 : 가해학생이 피해학생을 고의로 따돌림으로써 소외시키거나 정신적인 괴롭힘을 통해 고통을 주는 행위로 장기화될 경우 극단적인 상황(정신분열, 자살 등)으로까지 확대될 수 있다. 가해학생이 다른 학생과 어울리지 못하게 피해학생을 소외시키는 행위, 말을 걸어도 무시하고 면박을 주는 행위 등이 이에 해당한다.

 

언어적 폭력 : 빈정대거나 거친 말투로 피해학생에게 고통을 주는 행위로, 요즘 학생들은 욕을 일상어처럼 사용하면서 욕은 폭력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피해학생의 입장에서는 친구들이 하는 욕설이 수치심, 모멸감, 공포심을 느끼게 하여 심리적 고통을 받게 된다. 다른 친구를 말로 위협하거나 협박하는 행위, 거짓말로 소문을 내거나 나쁜 내용을 퍼뜨리는 행위 등이 이에 해당한다.

 

사이버 폭력 : 사이버 폭력은 인터넷이나 문자 등으로 상대를 협박하거나 상대의 인터넷 아이디를 도용하여 상대방을 곤경에 처하게 하는 행위로, 이는 본인의 동의없이 원하지 않는 정보를 유포하거나 부적절한 정보를 타인에게 제공하는 행위를 포함한다. 일단 게재된 인터넷 자료는 사라지지 않는다는 점에서 매우 심각한 폭력이다. 다른 학생에게 게임 레벨을 올려 주지 않는다며 메신저로 협박하거나 친구를 시켜 수치스러운 동영상을 올리거나 모욕하기 등이 이에 해당된다.

. 학교폭력의 특징과 변화

1) 학교폭력의 특징

가해와 피해의 악순환 : 학교폭력의 피해학생이었다가 학년 또는 학교급이 바뀌면서 살아남기 위해가해 집단에 들어가 다른 학생들을 괴롭히는 경우가 많다.

집단따돌림, 집단괴롭힘 : 현재 발생되는 폭행이나 따돌림, 괴롭힘은 여러 명으로 이루어진 집단이 많은데 이는 가해 집단에 속하지 않았을 때, 자신이 피해를 당할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에 가해 집단에 적극 가담하기 때문이다. 또 책임이 분산되어 죄책감을 별반 느끼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집단이 한두 명의 학생을 괴롭히는 학교폭력이 늘어나고 있다.

피해지속 기간의 장기화 : ‘일진처럼 네트워크를 형성해 인근지역으로 피해학생이 전학을 가더라도 그 학교의 다른 친구들이 다시 학교폭력을 행사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괴롭힘을 당하게 된다.

신고의 부재 : 보복의 두려움으로 신고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는 피해학생이 도움을 요청하거나 신호를 보낼 때, 교사나 부모의 잘못된 대처로 인해 가해학생이 보복 폭행을 일으키게 하기 때문이다.

사회 문화적인 모방범죄 : 학생들은 영화나 드라마, 신문매체에서 보도되는 내용을 그대로 모방하여 학교폭력의 유행을 만들어 가고 있다. 우리 사회가 폭력에 지나치게 관용적이라서 폭력을 미화시키는 미디어를 통해 폭력을 모방하는 것이 문제다.

 

 

2) 학교폭력의 변화

저연령화: 요즘 학교는 저학년 때부터 친구들을 따돌리거나 때리는 행동이 늘어나고 있어 폭력에 대한 처벌 기준 연령을 만 10세로 낮추었다.

여학생 폭력의 증가: 우발적이고 충동적인 남학생 폭력에 비해 여학생은 간접적이고 지능적이며, 정서적인 괴롭힘으로 피해자의 고통을 가중시키고 있다.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의 성향 구분의 어려움: 모범생이며 반듯한 청소년이 피해학생이 되기도 하고, 리더십이 있는 반장이 가해학생이 되기도 해서 단순한 방식으로 피해학생 및 가해학생 특성을 규정짓기 힘들다.

자살 증가: 다수의 학교폭력 피해학생이 지속되고 반복되는 폭력의 고리를 끊기 위해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을 선택하고 있다.

지속적, 반복적, 지능적인 정신적 괴롭힘 증가: 요즘은 신체적 외상이나 목격자가 있어 가해학생이 자신에게 불리한 내용을 남기는 것보다는 지능화되고 정신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는 폭력이 빈번하고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현재의 학교폭력은 심각한 범죄 수준에 이르렀으며, 피해자가 정신병으로 내몰리거나 자살에 이르는 경우도 있어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는 사회문제가 되었다.

 

 

조정실차명호(2012). 폭력 없는 평화로운 학교 만들기. 학지사

 

http://www.inpsyt.co.kr/psy/book/view/1759






인싸이트. Insight of psychology, INPSYT
인싸이트. Insight of psychology, INPSY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