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CT 통합창의성검사 ( K-IC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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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CT 통합창의성검사
  • 연구개발    
  • 목적           
  • 대상            초1 , 초2 , 초3 , 초4 , 초5 , 초6
  • 소요시간     35분

검사소개
[검사소개]
전 세계적으로 창의적 인재육성 문제에 초점을 두고 연구와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도 창의·인성교육정책이 진행되면서 학교교육에서 창의성을 강조하게 되었다. 
이 검사는 창의성을 신뢰 롭고 타당하게 측정하여, 그 결과를 기초로 아동과 청소년들의
창의성을 계발하는데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는 검사이다. 
따라서 교사들이 교실에서 집단검사로도 쉽게 활용할 수 있다.



검사의 특징

    [검사의 특징]
    • Volcano 모형(이경화, 2002), 통합형 창의성 측정모형(Triple Three Model, 이경화, 2004)을 근거로 개발하였다.


    • 창의적 능력과 창의적 성향을 통합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


    • 표준화 검사로 초등학교 1학년~6학년까지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6단계의 규준을 제공한다.


    • 개별 창의성을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실 수업에서 학생들의 창의성 계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교사들이 집단검사로 쉽게 사용할 수 있다


하위 검사 구성

문항번호

시간 (분)

측정요인

  창의적 능력

활동

(1~5)

25

유창성

학습동기

융통성

자아효능감

독창성

인지·초인지 전략

상상력

인지·초인지 전략

민감성

인지·초인지 전략

정교성

인지·초인지 전략

 창의적 성향

체크 리스트 (1~30)

10

호기심

민감성

과제집착력

유머

독립심/모험심

문제해결적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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