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인싸이트. Insight of psychology, INPSYT
HOME > 인트로 메인 > 북스토리

북스토리

 
감정이입 피로 증후군
감정이입 피로 증후군.jpg


감정이입 피로 증후군

상담사에게도 치유가 필요하다

 

화재, 홍수, 가뭄 그리고 학생들의 총격 사건 등 최근 몇 년간 일어난 충격적인 사건들의 후유증은 지구촌 전역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와 같은 재난의 생존자들에 대한 철저한 관심이 요구되며, 전문가들에게는 지속적으로 재난에 대한 준비 상태와 정신적으로 건강한 재난의 반응 태세가 요구된다. 그 결과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영적 그리고 직업적 고갈에 직면하게 되며 많은 전문가들은 '감정이입 피로'를 경험하게 된다.


감정이입에 몰두할 때 내담자의 만성 질병, 장애, 외상, 비애, 상실 그리고 과도한 스트레스 사건들을 지속적으로 직면하으로써 발생하는 정신적,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영적 그리고 직업적 소진상태로부터 상담자 자신의 손상이 야기된다.


감정이입 혹은 열정피로, 소진 그리고 상담사 손상과 같은 다양한 용어들로 표현되는 전문직 피로 증후군들을 예방하는 데 있어 심리, 상담 그리고 관련된 분야의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전반적으로 이 책은 치료사의 정신, 신체 그리고 영을 치유하는 것과 관련된 철학적 신념과 고유한 문화적 치유방법의 선택적 지혜를 적용하도록 권한다.


1부는 감정이입 피로의 구조에 대한 독특하고 심도 깊은 분석을 독자에게 제공하며, 이런 현상을 마음, 신체 그리고 영적 관점에서 기술한다. 또한 주요 사건들의 진원지에 가까운 상담현상을 논의하며 젊거나 나이든 원조전문가들 모두의 전반적 복지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기술한다.


2부는 전문가의 감정이입 피로를 치유하기 위한 통합적 접근을 요구한다. 전문가와 전문상담사들의 정서적, 신체적 그리고 영적 복지의 기본은 감정이입 피로를 예방하기 위한 탄력성을 촉진시키는 자기-보호 전략들이 된다. 3부는 상담교육자들과 임상 슈퍼바이저들의 직업상 초기에 발생하는 정서적, 신체적 그리고 정신적 소모를 파악할 수 있는 지침을 제공한다. 임상 슈퍼비전은 내담자-상담사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스트레스와 불안이 누적되고 장기적인 본질과 특히 감정이입 반응을 초래할 수 있는 가능성 때문에 극히 중요하다. 세계 각국에서 토착문화의 지혜를 수집하는 일은 21세기 치료사들에게 제공하는 부분이 많다. 따라서 이 부분은 고통에 빠진 영혼을 치유하는 동양과 서양의 기본 철학들에 방향을 제시한다. 또한 고도의 정서적인간중심 환경 속에서 상담하는 동안 정신, 신체 그리고 영적 부분에 관한 주의를 요하는 통합적 접근에 필요한 지침과 활동들을 제공한다.


Empathy Fatigue




저자소개

Mark A. Stebnicki

현재 노스캐롤라니아 주의 그린빌에 소재하는 이스트캐롤라이나 주립대학교의 대학원 재활상담 학과장이자 재활학 박사, 노스캐롤라이나 공인 상담사, 국가 공인 재활상담사, 공인 사례관리사, 워싱턴 D.C.의 국가희생자원조기구의 위기중재팀의 일원으로서 지난 20년 이상을 만성 정신질환자와 청소년 상담 업무에 임하고 있다.

 

역자소개

이달엽

대구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졸업

연세대학교 대학원 상담교육 전공 석사

미주리 대학교 컬럼비아 캠퍼스 대학원 Rehabilitation Counseling M.A.

서던일리노이 대학교 Rehabilitation Research Ph.D.

전 일본 쓰쿠바 국립대학교 특별연구원

현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 교수

현 한국직업재활학회장

현 한국직업평가연구회장

차례

 

1부 감정이입 피로 분석

1장 감정이입 피로의 이해를 위한 이론적 준거 - 핵심 경로의 분석 -

2장 전문적 피로 증후군들의 비교와 대조

3장 존재 방식으로서의 감정이입

4장 이론적 감정이입 피로

5장 조력자의 영성과 영혼 손상

6장 감정이입의 신경과학

 

2부 감정이입 피로 치유의 통합적 접근

7장 감정이입 피로 치유의 통합적7 방식들에 대한 주목

8장 자기-보호의 근원

 

3부 감정이입 피로의 발견 지침

9장 감정이입 피로의 치유에서 탄력성 이점

10장 감정이입 피로 평가

11장 감정이입 피로의 식별, 예방 그리고

치료에 대한 임상 슈퍼바이저의 역할

12장 자기-보호의 기본실천 I

13장 자기-보호의 기본실천 II

14장 현대 샤먼으로서의 상담사들

15장 참여하고 주목하며 개방하라

 

[출처] 감정이입 피로 증후군 (도서출판 학지사의 심리학 카페)


인싸이트. Insight of psychology, INPSYT
인싸이트. Insight of psychology, INPSY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