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인싸이트. Insight of psychology, INPSYT
HOME > 인트로 메인 > 심리학 스토리

심리학 스토리

 
청소년 자살상담-자살 예방, 어떻게 도울 것인가②






청소년 자살상담

 

05. 자살 예방, 어떻게 도울 것인가 -

 

3) 자살 억제 환경 및 의지 강화

대부분의 자살 생각 청소년은 자살 시도에 앞서 위의 자살 위험성 사정 부분에서 밝힌 여러 가지 위험신호를 보낸다. 따라서 청소년 상담자는 청소년 자살 행동을 예견하는 단서들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그런 다음에는 청소년 내담자가 자신의 생명을 끊는 극단적 행동을 할 생각이나 시도를 억제할 수 있는 가능한 모든 환경을 강화하고, 내담자로 하여금 스스로 자살 억제의 의지를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자살하려는 청소년의 문제해결 능력 증진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의 인지행동적 접근을 할 수 있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청소년이 해결 가능한 문제를 확인하도록 격려한다. 어떤 문제는 대안의 선택을 필요로 하며, 또 어떤 문제는 특정한 목적의 달성을 필요로 한다. 그 다음 두 번째 단계에서는 청소년 내담자가 단기간에 성취할 수 있는 현실적이고 범위가 규정된 목적을 선택하도록 도움을 제공한다. 문제해결의 세 번째 단계는 목표 달성에 필요한 단계를 명료하게 하는 것이다. 상담자와 내담자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전에 사용했던 방법을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 어떤 방법이 도움이 되었고, 어떤 방법이 도움이 되지 않았는지 각 방법의 결과나 예측 가능한 결과에 대해 분명하게 이야기해야 한다. 네 번째 단계는 새로운 계획을 실행할 계획을 세우는 것으로 그 과제는 구체적이고 분명해야 한다. 마지막 다섯 번째 단계는 진척을 재검토하는 것이다.

 

4) 상담교육

자살의 심각성과 청소년들의 사망 원인 중 자살이 차지하는 비율의 심각성은 물론, 많은 청소년들이 한 번 이상의 자살 생각을 해 본다는 점에서 전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자살 예방 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

 

출처 이윤주. 2008. 청소년자살상담. 학지사.

------------------------------------------------------------------------- Insight of Psychology inpsyt


인싸이트. Insight of psychology, INPSYT
인싸이트. Insight of psychology, INPSY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