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인싸이트. Insight of psychology, INPSYT
HOME > 인트로 메인 > 심리학 스토리

심리학 스토리

 
청소년 자살상담-자살을 방지하는 요인






청소년 자살상담

 

03. 자살을 방지하는 요인

 

자살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자살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과 자살을 방지하는 요인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자살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은 취약 요인 혹은 위험요인으로, 자살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는 요인은 보호요인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2) 보호 요인

사회적지지

사회적지지(social support)란 사회적 관계가 근본이 되는 것으로서, 개인이 사회적 관계로부터 제공되는 지지에 대해 갖는 주관적 지각과 평가의 측면과 더불어 사회적 관계를 맺고 있는 타인들이 실행한 구체적인 지지행동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다. 사회적 지지행동에는 감정적으로 편안하게 해주는 위로와 공감, 문제를 논의하는 데 도움을 주는 충고나 조언 등의 자문, 물질적 지원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실질적 지원 등이 포함 될 수 있다. 충분한 사회적 지지를 받으면 자기 발견 및 자아의식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여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사건에 부딪혔을 때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들을 촉진시킨다. 반면에 사회적 지지의 부족은 청소년들의 바람직한 역할을 박탈하고 우울증 증세도 유도할 수 있다(양치식, 1999). 이렇듯 사회적 지지는 자살 충동이나 자살 생각을 낮추는 매개 역할을 해준다(Rudd, 1990).

가족 간 정서적 친밀 및 의사소통

청소년 자살의 중요한 보호 요인인 사회적 지지도 우울을 통제할 경우 또래의 지지보다는 가족의 지지가 자살을 보다 잘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ynold & Walts, 1984). , 가족 간의 유대가 밀접할수록 청소년에게 사회적 지지로 작용하여 자살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기 때문이다(Preffer, Klerman, Hurt, Kakuma, Peskin, & Siefker, 1993).

자기존중감과 삶의 의미

자기존중감이 낮은 청소년은 자기학대와 무가치감으로 이어져 자살행동을 할 수 있다. 자기존중감은 행동을 솔선해서 수행하고 환경을 능동적으로 탐색하여 위험이 닥쳤을 때 잘 대처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청소년이 경험한 스트레스를 경감 시켜 주기 때문에 과도한 스트레스에 압도되어 자살을 생각하게 하는 과정에서 완충 작용을 한다.

 

출처 이윤주. 2008. 청소년자살상담. 학지사.

------------------------------------------------------------------------- Insight of Psychology inpsyt


인싸이트. Insight of psychology, INPSYT
인싸이트. Insight of psychology, INPSY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