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설적인 성적 표현이 심한 학생 음란 서적과 음란 동영상을 많이 보고, 자기가 본 이야기를 친구들에게 들려주는 것을 좋아한다. 그뿐 아니라 여러 사람이 있는 곳에서 여학생을 향해 성적인 발언을 하며 골리기도 하고, 울리는 것을 재미있어 하는 경우이다. >> 예시 인석이는 초등학교 3학년 때 어머니가 가출하신 이후 아버지 슬하에서 성장했다. 할머니가 잠시 돌보기는 하였으나 오래 가지 못하였고, 아버지가 일을 나가시면 늘 집에 혼자 있게 되었다. 그러다 보니 아무에게도 간섭을 받지 않고 음란 서적이나 음란 동영상을 수시로 보게 되었다. 중학교에 올라와서는 인석이네 집이 동네 친구들의 휴식처가 되었고, 친구들과 함께 음란 서적 및 동영상을 보는 일이 많아졌다. 학교에 오면 자랑삼아 자기가 본 이야기를 떠들어 댔고, 이에 대해 불쾌하게 반응하는 여학생들에게는 대놓고 놀리는 등 더 심한 장난을 쳤다. 심지어 수업시간에 여선생님에 대한 성적인 표현을 적어서 다른 친구들에게 돌리는 등 성적 언행을 반복하였다. 상담적 접근 ● 평소 예방 차원의 성교육이 필요하다 최근에는 학교현장에서 성교육을 활발히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은 성교육 시간에 주로 성 관련 용어에만 관심이 가고 그로부터 꼬리를 물고 생각나는 것을 따라가다 보면 그 시간이 다 끝나 있다는 이야기를 종종하다. 성교육 시간에 어른들이 알려 주고 싶은 내용에는 별 관심이 없다는 이야기다. 그러므로 별도로 시간을 내어 성교육을 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늘 학생들과 함께 지내는 교사가 평소에 이런저런 사례를 들어 가며 이야기를 해 주고 염려되는 바가 무엇인지를 설명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 성에 대한 관심을 긍정적인 방식으로 풀어 주기 인석이는 이미 성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있고 관심도 많다. 그러므로 아이의 관심에 귀 기울여 줄 필요가 있다. 무조건 성적인 발언이나 행동이 잘못되었다고 몰아붙이기보다 인석이가 성에 대해 갖고 있는 관심을 먼저 이해해 주고 자연스럽게 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 그래야 성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내용을 바로잡고 성에 대해 올바른 태도를 가지도록 지도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 성적인 행동 수정 계획표 만들기 인석이가 보이는 성적인 행동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목록표를 만들고 이를 수정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실천 계획표를 만들어서 함께 확인하며 행동수정이 가능하도록 한다. ※자세한 내용은 출처도서를 확인해 주세요. 출처 박성희 외. 학교폭력상담 02 중학생편. 학지사. https://inpsyt.co.kr/psy/book/view/2280 |